-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병원에 따로 필요 서류를 발급받지 않고 발급 비용을 절약하여 간단히 DB손해보험 실비를 청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전에 포스팅했던 찐정보 블로그에서는 혈액검사 후 실비청구 건을 안내해 드렸는데요.
그 당시에도 예상보다 간단히 청구할 수 있었지만, 필요서류 발급 관련 병원과 겪었던 약간의 불편함 때문에 이번에도 청구 전에 조금 스트레스가 생기었었는데요.
다행히 이번에는 병원에 별도 서류 요청 없이, 발급 비용도 절약하여 접수하고 보험료를 빠르게 받을 수 있었습니다.
간단히 실비 청구를 할 수 있음에도 이 방법을 모르면 필요하지 않은 서류 요청에 추가 비용도 나갈 수 있으니 꼭 참고하셔서 쉽고 빠르게 실비 보험금을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래에서 그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자궁초음파 검사
지난달 10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2년에 한 번씩 돌아오는 건강검진 차 부인과 검진인 자궁경부암 검사를 하러 병원에 갔었습니다. 자궁종양 유무도 알아보기 위해 유료 초음파 검사도 추가로 하게 되었는데요.
병원 진료비 총 납부 금액이 39,300원이었는데, 이 중 급여 항목인 초음파진단료가 32,000원 정도가 나왔습니다. (쉬운 이해를 위해 백 원 단위 금액은 제외.)
진료가 끝나고 병원비 수납을 완료하니 카톡으로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왔습니다.
📌실손보험빠른청구제휴 서비스
이 메시지는 진료받은 병원과 제가 가입된 DB손해보험(DB실손보험) 간에 제휴가 맺어져 있어 온 알림이었는데요.
'실손보험빠른청구제휴' 서비스로, 병원비를 수납하면 실비청구를 희망하는 분들을 위해 위와 같이 바로 진료받았던 병원 데이터를 바로 가입되어 있는 실손보험 청구처로 접수해 주는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서비스입니다.
(병원뿐만 아니라 제휴되어 있는 약국도 이 실손보험빠른청구제휴 서비스로 실비청구가 가능합니다.)
실손보험 청구 방법
위와 같이 온 메시지 제일 하단에 보면 '실손보험 청구'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병원에서 진료받았던 정보가 넘어가 자동으로 접수가 되고, 아래와 같이 접수 확인 메시지가 오면 접수 확인이 된 것입니다.
위와 같이 '실손보험금 청구 신청 완료' 메시지가 오면 가입되어 있는 실손보험사에 접수가 완료된 것인데요. 안전하게 잘 접수되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려면 가입한 실손 보험사 웹사이트, 모바일 앱 혹은 고객센터에 문의하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는 병원 진료한 2024년 10월 28일 늦은 오후 4시 20분경에 실손보험빠른청구 서비스를 통해 추가 서류 발급 없이 바로 위 알림톡에서 바로 접수하였고, 실비 보험금 입금은 이틀 뒤 오전 9시가 넘은지 얼마 안 돼 지출했던 병원비 총 39,000원에서 약 11,000원이 제외된 28,301원의 금액이 입금되었습니다.
📌실손보험빠른청구제휴 서비스 주의 사항
1️⃣ 위 서비스 이용 시간은 병원 운영 시간에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니 카카오톡 알림 메시지를 받고 빠르게 접수하시기를 권유드립니다.
2️⃣ 진료 받은 병원과 가입되어 있는 실손보험사간에 실손보험빠른청구제휴 서비스가 제휴되어있는지는 방문 예정 병원이나 가입된 보험사의 고객센터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3️⃣ 실손보험빠른청구제휴 서비스 고객센터 : 02-310-9160
👉가입된 보험사와 병원 간의 실손보험빠른청구제휴 서비스를 통해 이제는 서류발급 없이 간단한 실비청구로 빠르게 실비 보험금을 챙겨가시길 바라겠습니다.